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목 건초염 증상, 자가 진단, 치료 방법, 손목 건초염에 좋은 보호대 알아보기

by §🐋🌫§ 2023. 6. 29.
반응형

최근까지 손목 건초염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손목 건초염이 너무나 흔한 질병이라 직접 손목 건초염을 치료하면서 경험한 이야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손목 건초염 때문에 힘드시다면 반드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섬네일 - 손목 건초염, 건초염 자가진단, 치료 방법, 추천 보호대 알아보기
섬네일 - 손목 건초염, 건초염 자가진단, 치료 방법, 추천 보호대 알아보기

 

손목 건초염이란?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힘줄을 감싸는 건초염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손목 건초염은 반복적이고 과도한 손목 사용, 손목 부상, 관절염, 당뇨병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은 흔한 질환으로, 여성, 중년 이상,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잘 발생합니다.

 

 

 

 

손목 건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목과 손가락의 통증과 부기
  •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일 때 삐걱거리는 소리나 느낌
  • 손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뻣뻣해지는 경우
  • 악력이 약해지거나 물건을 잡기 어려운 경우
  • 손목 건초염은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다음의 검사를 해보세요. (손목 건초염 자가진단 방법)

 

피스톤 검사: 엄지손가락을 주먹 안에 넣고 다른 네 손가락으로 주먹을 쥔 후, 손목을 좌우로 움직입니다. 이때 통증이나 삐걱거리는 느낌이 나면 손목 건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필(펜슬) 검사: 연필이나 볼펜을 엄지손가락과 검지로 잡고 압력을 가합니다. 이 때 통증이나 악력 저하가 나타나면 손목 건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목 건초염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힘줄이 손상되거나 건초염막이 수축하여 영구적인 움직임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식: 손목 건초염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가능하면 부목이나 스플린트를 착용하여 고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치료: 손목에 얼음팩을 15~20분간 겹치는 것으로 염증과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3~4번 정도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하며,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힘줄 주변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과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켜 주지만,, 힘줄이 약해지거나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물리치료: 손목 건초염이 호전되면 물리치료를 통해 손목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스트레칭이나 강화 운동을 하거나, 초음파, 전기 자극, 마사지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손목 건초염이 심하거나 다른 치료 방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건초염막을 절개하거나 제거하여 힘줄에 압력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술 후에는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목 건초염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조언을 따라보세요.

 

  • 손목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자주 해줍니다.
  •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손목을 곧게 유지하고, 키보드나 마우스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 손목에 과도한 힘을 주지 않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잡을 때에는 양손으로 분산시킵니다.
  • 손목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스포츠나 작업 시에는 보호대나 장갑을 착용합니다.

 

 

 

손목 건초염은 흔하지만 심각한 질환입니다. 증상이 있으면 빠른 치료를 받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 건초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손목 건초염 - 네이버 지식백과

 

손목 건초염 대한정형외과학회

 

손목 건초염 메디칼리포트

 

손목 건초염 한국건강정보포털

 

손목 건초염 - 한국직업환경의학회

 
 

 

추천하는 제품 (손목 보호대)

https://link.coupang.com/a/2t6aP

 

에이더 바디바인 손목 엄지손가락 3중 스포츠 테이핑 트리플플러스 보호대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2t6td

 

바디큐 슬리브 손목 보호대 오른손 블랙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소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