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창고

파소나 법칙이란? 돈 버는 글쓰기와 마케팅의 비밀

by §🐋🌫§ 2023. 3. 24.
반응형

블로그 글쓰기와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바로 파소나 법칙이라는 것인데요. 파소나 법칙은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 간다 마사노리가 쓴 책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소개된 글쓰기 기법입니다. 독자가 글을 읽고 구매 전환을 일으키거나 저자가 유도하는 행동을 하게끔 글을 써 내려가는 방식으로,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서, 노트북, 휴대폰, 종이 비행기 그림
섬네일 이미지 - 참고 이미지

 

 

1. 파소나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Problem (문제): 고객이 밤잠을 설칠 정도로 고민하는 문제나 간절히 원하는 욕구를 명확하게 짚어줍니다.

- Affinity (친근감): 고객과 동일한 상황이나 욕구를 풀어내며 친근감과 동질감을 유발합니다.

- Solution (해결책):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 (제품, 서비스)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Offer (제안): 해결책에 대한 세부적인 행동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나 샘플 등의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Narrowing down (제한):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제시합니다.

- Action (행동): 빠른 결정과 긴급하게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행동을 촉구합니다.

 

 

예를 들어 정수기 판매에 파소나 법칙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광고문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문제)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어딜 가나 목이 칼칼하고 이러다 건강을 잃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에요

(친근감) 저도 아이 둘을 키우는데 생수를 매번 사서 들고 오기도 힘들고 좋은 물을 먹이고 싶은데 걱정입니다

(해결책) 맘카페 검색해보니 가장 많이 쓰는 정수기가 00정수기라고 해서 비교 가격 알아보니 00제품이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가장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거 같더라고요

(제안) 00일까지 할인 행사와 사은품도 증정하고 있다고 해서 신청했어요

(제한) 계약 조건에 00개월 사용 조건만 충족하면 되고 이사 갈 때 이전 설치도 무료로 해준다네요

(행동) 00일까지 할인 행사 기간에만 할인 적용되고 그 이후는 정상 가격으로 올라간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은 서둘러 접수하세요

 

이렇게 파소나 법칙을 적용하면 독자의 문제와 욕구를 공감하고 해결책과 제안을 하면서 행동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파소나 법칙은 글쓰기 기법 중 하나일 뿐이므로, 독자의 반응과 피드백에 따라 적절히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합니다. 파소나 법칙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방법으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파소나 법칙은 20년 넘게 사업, 마케팅 분야에서 통용되는 불변의 법칙입니다.

 

 

 

 

 

2. 파소나 법칙의 장단점

 

파소나 법칙은 글쓰기와 마케팅에 유용한 기법이지만,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파소나 법칙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파소나 법칙의 장점

 

- 독자의 문제와 욕구를 공감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독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독자에게 혜택과 긴급성을 강조함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6단계로 구성된 구조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글을 쉽게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소나 법칙의 단점

 

- 과장이나 거짓이 들어가면 독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문제와 해결책은 사실에 근거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만을 나열하면 독자와 거리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친근감을 표현할 때는 독자와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이나 욕구를 들어야 합니다.

- 단순히 판매하려는 의도가 드러나면 독자가 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안과 제한을 할 때는 독자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 복잡하거나 모호한 표현은 독자의 행동 의지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행동을 촉구할 때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