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다듬이 (책벌레) 원인과 퇴치법
신축 아파트에서 흔히 '책벌레'라 불리는 먼지다듬이가 심심치 않게 발견되면서 입주자들의 원성이 높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먼지다듬이가 생기는 원인과 퇴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지다듬이는 책이나 섬유에 있는 균이나 곰팡이를 먹으면서 책이나 섬유를 손상시키는 해충입니다.
먼지다듬이 (책벌레) 생기는 원인
1. 높은 습도
2. 부족한 환기
3. 곰팡이
4. 낡은 섬유(옷, 이불 등)
먼지다듬이가 생기는 원인은 위의 4가지입니다.
먼지다듬이는 곰팡이와 세균을 먹고사는 곤충입니다. 또한 실내의 싱크대 내부, 책, 책장 위, 벽 틈새, 벽지, 배관 틈새 등 상대적으로 습기가 많은 곳이 주요 서식처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책벌레) 퇴치법
1. 습도 줄이기 : 대부분의 벌레는 높은 습도를 좋아합니다. 습도를 줄이는 것은 벌레 퇴치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2. 곰팡이 제거하기 : 오래 보관한 옷이나 이불, 책 등은 눈에 안 보이는 곰팡이가 먼지다듬이의 주요 먹이입니다.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으로 먼지다듬이를 퇴치하는 것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편백나무 혹은 계피 활용하기 : 편백나무나 계피를 실온에서 약 1~2주 간 에탄올(알코올-약국에서 1,000원~2,000원 사이에 구입 가능합니다.)에 우려서 의류나 이불, 책에 뿌려주면 만능 벌레 퇴치약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편백 보다 계피가 압도적으로 효과가 좋았습니다.)
4. 훈증 : 훈증 역시 곰팡이와 먼지다듬이 퇴치를 하는 것에 효과가 좋습니다.
먼지다듬이에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먼지다듬이는 번식력이 좋은 벌레입니다. 빠른 퇴치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