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멜라초 효능 7가지와 멜라초 부작용

by §🐋🌫§ 2021. 2. 8.
반응형

멜라초 흔히 산괴불주머니 혹은 면래초라고 부르기도 하는 나물로 먹는 독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른 봄에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같은 과의 식물이지만 현호색과는 다른 식물입니다.)

 

멜라초 효능

멜라초 부작용

 

멜라초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멜라초는 우리 땅에서 금낭화와 같이 오랜 세월 동안 전국 산천에 또는 가정 화단에 의외로 흔히 키우는 식물입니다. 다만 그 효능을 잘 몰랐다가 한국인의 밥상이라는 TV 프로그램에 방영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관상용 또는 약용으로 소장 가치가 있는 품종입니다.

 

나물로서 특별한 맛이 있다고 알려져 직접 재배해보려고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멜라초 효능이 좋기도 하지만 멜라초 부작용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천연 진통제 멜라초의 효능과 부작용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멜라초 효능

멜라초 효능 : 관절통 효과/생리통 효과/ 어혈제거 효과/위액분비 억제/항궤양 작용 등등등

 

1. 관절통, 생리통, 복통에 효과 (진통제)

- 멜라초는 오래전부터 복통이나 관절통 생리통 등의 통증 완화에 사용되는 약초입니다. 멜라초의 알칼로이드 성분이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어혈제거 효과(뇌경색 중풍)

- 한의학에서는 뇌경색을 중풍이라고 표현합니다. 중풍의 원인 중의 하나가 어혈이라 보고 있고, 멜라초가 어혈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풍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이나 증상들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

 

 

3. 경련을 진정

- 멜라초는 경련을 멈추고 근육의 수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액순환

- 멜라초 효능으로 진통과 진경 등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신경통 풍습성의 관절염이나 소아마비 후유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5. 위염, 위궤양치료제

- 멜라초에는 위액분비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궤양 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해독효과

- 목 속의 독성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부종을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불면증 완화

- 멜라초에는 잠을 잘 자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정신을 안정시켜서 불면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멜라초 부작용과 멜라초 복용방법

멜라초에는 미량의 독성이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의 식물입니다. 멜라초를 생으로 혹은 과도하게 복용하시면 구토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멜라초를 드시기 전에는 삶아 먹거나 물에 오랫동안 담가 두어 독성을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멜라초의 복용법은 끓는 물에 최소한 30분 정도 삶아주고 흐르는 물에 헹구어 낸 후 5~6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드시면 쓴맛이나 독성도 제거된다고 합니다. 멜라초는 매우 쓰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기보다는 나물 무침이나 효소 등으로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에 데친  후 물에 반나절 정도 담가 두셔도 됩니다.)

 

하루 적정 권장량은 5g 이하입니다.

 

※임산부의 사용은 금지하는 약초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