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 좋은 음식

by §🐋🌫§ 2021. 5. 24.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의외로 참 많은 사람을 고생하게 만드는 통풍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통풍에 어떤 음식이 괜찮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본문의 글을 읽어보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Foods that are good for gout and bad foods
통풍 썸네일

 

 

통풍은?

 

통풍은 혈중 요산 수치가 높으면 관절 내부와 주변에 결정이 형성되고 축적될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요산은 신체가 퓨린이라는 화학 물질을 분해할 때 생성됩니다. 퓨린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만,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산은 소변으로 체내에서 제거됩니다.

 

통풍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은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통풍에 좋은 식이요법이 통풍 치료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재발성 통풍 발작의 위험을 낮추고 관절 손상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 - 과체중은 통풍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고 체중 감소는 통풍 위험을 낮춥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이요법 없이 칼로리를 줄이고 체중을 줄이면 요산 수치가 낮아지고 통풍 발작 횟수가 줄어듭니다. 체중 감량은 또한 관절에 대한 전반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복합 탄수화물 - 복잡한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을 더 많이 섭취하십시오. 고 과당 옥수수 시럽이 포함된 음식과 음료를 피하고 자연적으로 달콤한 과일 주스의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물 - 식수로 수분 유지하는 것은 통풍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방 - 붉은 육류, 지방 가금류 및 고지방 유제품의 포화 지방을 줄이는 것은 필수입니다.

 

단백질 -  살코기와 가금류, 저지방 유제품 및 콩과 같은 단백질 풍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8가지 

 

 

1. 사과

사과, 체리, 바나나는 통풍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사과에는 말릭산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요산의 중화를 돕습니다. 

 

 

 

2. 수박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통풍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현미

현미는 피티산 성분 등 신체의 독소를 배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4. 우유

우유는 요산의 배설을 촉진해 관절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통풍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양파

양파 속 퀘르세틴 성분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통풍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6. 요거트

발효식품인 요거트에는 유산균이(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유산균은 혈중 요산 수치를 줄여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7. 체리

체리에는 항산화물질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통풍으로 생기는 증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8. 바나나

바나나에는 포타슘이 풍부합니다. 포타슘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수용성으로 바꿔 쉽게 배출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통풍 좋은 일상 습관

 

1. 스트레스를 모아 두지 말고 바로 풀어야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때 발생하기 쉬우며,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잘 해소해야 합니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과식, 고영양식으로 인한 비만이 있으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급격히 감량 또는 과도한 운동을 할 때 혈액 속 요산 농도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을 개선해야 합니다.

 

 

3. 퓨린성분이 많이 든 식품 섭취를 자제

요산은 퓨린계 성분으로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체내 요산은 증가하게 되니,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인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퓨린 성분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요산 농도에 미치는 영향은 10%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주의점도 꼭 살펴야 합니다.

 

 

4.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신다.

소변량이 증가하면 요산 배출량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당 성분이 많은 탄산음료나 주스로 수분 섭취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발효 식품을 많이 먹어 장내 환경을 개선한다.

유산균 식품과 발효 식품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면역체계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내 환경에서 유해균이 득세할 때 다량의 암모니아는 체내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속을 순환하며 요산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6.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는다.

약알칼리 성분인 녹황색 야채와 해조류는 요산을 녹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채소는 수분을 섭취할 수 있어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합니다.

 

 

7. 금주한다.

술과 알콜 성분은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맥주는 퓨린 성분을 포함한 통풍에 안 좋은 음식으로 절대 피해야 합니다.

 

 

8. 짠 음식을 피한다.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통풍의 합병증으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육고기의 내장, 생선의 내장에 많이 들어있는 퓨린 성분은 체내에서 요산을 증가시켜, 혈액에 축적되기 때문에 퓨린 성분이 많이 포함된 식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 퓨린이 아주 많은 음식 (통풍에 아주 해로운 음식) -

내장류, , 정어리, 청어, 고등어(등푸른 생선), 콩가루, 멸치, 전갱이, 대구, 가리비, 송어, 꽁치, 대하(새우), 내장류(곱창, , 콩팥, 염통). 고깃 머리, 고깃국물, 탕류, 해장국, 맥주, 청어알, 고기육수, 홍합, 가리비, 효모(맥주효모)

 

 

- 통풍이지만 술을 꼭 마시고 싶어요, 통증에 마셔돋 되는 술 - 

통풍 환자나 고위험군인 사람은 술과 함께 먹는 안주의 대부분이 퓨린 함량이 높은 고기나 생선이란 사실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굳이 술을 마신다면 포도주를 추천합니다. 포도주는 통풍에 거의 영향이 없는 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Copyright 2021. (파란범고래) all rights reserved.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포스팅

 

가스라이팅 대처하기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마름 열매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