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 2021. 3. 22.
반응형

추운 바람이 불거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 그리고 에어컨을 강하게 트는 여름. 생활과 가까운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이번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사진.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라고 적음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감기에 걸린 사람 그림

 

감기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것 만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쾌적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배는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으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기침, 기관지염,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며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를 그대로 섭취하거나 또는 즙을 내어 마시거나, 찌거나 삶거나 등등 다양하게 섭취를 해도 오래된 기침이나 노년성 기침 기관지염 등 증상에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따뜻하게 배를 즐기는 방법으로는 '배숙'이 있는데, '배숙'은 목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동의보감에서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에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에 좋을 뿐 아니라 가래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온하고 살짝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로 인한 열을 내려 주며 염증을 가라앉혀 호흡기 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기침과 가래에도 좋습니다.

 

 

 

 

3. 귤껍질

귤껍질은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멈추는 효능이 있고, 혈액 순환장애나 스트레스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귤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고 겨울철에 먹으면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귤을 먹고 남은 감귤껍질은 잘 말린 뒤 물에 끓여서 차처럼 마시면 매우 좋습니다.

 

 

 

4. 은행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해주고 기를 이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C, 칼륨, 카로틴 등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폐결핵이나 천식,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질환, 폐 기능을 돕는 기능이 있으며 호흡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도 다량 들어있어서 면연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진해 거담 작용이 있어 목감기 완화에도 좋습니다.

 

 

오랜 기간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있으면 은행을 먹는 것이 좋지만 은행은 섭취 적정량을 넘기면 은행 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성인은 일일 10, 어린이는 3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모과

모과차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모과에는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무과는 기관지를 보호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천식이나 폐렴 등 호흡기 질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며, 미세먼지를 심하게 마신 날에도 모과차를 한 잔 마셔주면 더없이 좋습니다.

 

몸살 감기로 인해 근육통이 생겼다면 근육이 굳었을 때 도움을 주는 모과차를 마시면 근육에 수분을 공급하여 근육통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6. 오미자

오미자는 피로를 풀어주며 기침과 천식에 좋습니다. 오미자는 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목감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체내의 진액을 보충해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뜨거운 물에 장시간 끓이면 떫은맛이 강해집니다. 상온이나 미지근한 물에서 천천히 우려서 드시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더 좋은 오미자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미자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석류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의 효능이 탁월합니다. 침이나 체액의 분비를 촉진해주며 갈증이나 답답한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고 목 안이 마른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석류를 갈아서 마시거나 끓여서 차처럼 마셔주게 되면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며 폐를 부드럽게 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두부

두부는 열을 식히고 건조한 증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하는데, 기침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없애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두부를 국이나 탕으로 끓여 따뜻하게 먹으면 열감기나 목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는 열을 내리는 데도 사용하는데, 두부를 반죽해 만든 두부 연고를 가슴에 붙인 후 열이 내리면 떼어내고 물수건으로 닦는 것을 반복하면 효과가 있으며, 어린이나 임산부가 열이 심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9. 도라지

도라지는 특히 가래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고, 폐의 기운이 막혀 있는 것을 흩어주고 통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기관지에 특히나 좋습니다. 기관지를 강화해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도라지를 달인 물도 폐 기능을 향상해 기침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당분과 섬유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기침 감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도라지를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기침이 심하고 목이 부어 삼키기 어려울 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거나 입안을 헹구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한방에서 길경이라 불리며 성질이 약간 따뜻, 평하며 맛은 맵고 쓰며 폐, 기관지를 다스리는 대표적인 한약재입니다.

 

도라지는 기침, 가래 또한 초미세먼지를 다스리는 데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10. 생강

생강은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끓여 먹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몸에 열을 발생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줍니다.

 

생강은 류머티즘 제거, 구토 멈춤, 담 제거 등의 효능이 있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왕성하게 합니다.

 

열이 나는 감기에 걸렸을 때는 생강과 파 뿌리를 푹 끓여 마시면 좋고, 흑설탕을 넣어 단맛을 내도 효과가 좋습니다. 겨울에는 생강과 대추와 감초를 2:1:1 비율로 섞어 차처럼 끓여 마시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하므로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 등의 질환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몸의 열을 높이고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