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지락의 효능 10가지

by §🐋🌫§ 2021. 3. 28.
반응형

바지락은 국물 요리에 넣으면 국물맛이 좋아집니다. 맛도 좋은 바지락은 숙취에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바지락 효능 10가지를 이번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바지락 효능 열가지

 

바지락 효능 10가지

 

 

1. 숙취 해소

바지락은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바지락은 술독을 풀어주어 취기에서 깨어나게 한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주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2. 뼈 건강

바지락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미네랄, ,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들은 소염 작용,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 반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며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아 건강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3. 혈액순환

바지락에는 비타민A, B, 칼슘, 미네랄,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 청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바지락은 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혈관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4. 다이어트

바지락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데 100g당 약 60kcal입니다.

바지락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메티오닌이 결핍되면 지방이 쌓여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은 체중감량과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바지락에 함유된 아연은 다양한 효소의 성분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6. 빈혈 예방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에는 철분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구리가 많이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혈액 내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철은 빈혈을 예방하여 폐경기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헤모글로빈이 합성되는 것을 돕는 비타민 B12 역시 다량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치매 예방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타우린 성분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나와있습니다. 타우린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단백질인 뇌 속 베타아밀로이드를 억제하는것으로 나타났고, 실제로 치매에 걸린 쥐에게 6주동안 타우린을 먹였더니 쥐의 인지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8. 피로회복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에는 저지방,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타우린을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나 빈혈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9. 관절염 예방

관절염 예방에 좋습니다. 바지락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셀레늄은 인체에 꼭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며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서 셀레늄이 충분하게 공급되는 경우 무릎 관절염 발생 위험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간 기능 강화

간 기능을 강화하여 줍니다. 바지락의 숙취 해소의 효과도 바지락이 간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 바지락의 타우린 이외에도 바지락에는 베타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 해독 작용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며, 동맥경화, 성인병, 뇌졸중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고 지방간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 부작용

* 바지락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체질이 차가운 분들의 경우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 바지락은 7~8월 산란기에는 독소가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지락 1일 섭취량 및 손질법

  • 바지락 1일 적정 섭취량 : 500g 미만입니다.
  • 신선한 바지락은 : 껍질이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으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입을 벌리고 있고, 살아있다면 싱싱한 것 입니다.
  • 보관법 : 영하 ~20~ 0까지가 보관에 적합한 온도이며, 냉동실에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질 방법 : 소금물에 해감을 시켜주는 것이 좋으면 껍질을 깨끗이 닦아 불순물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아주 빡빡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바지락 안에 진흙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있으니 톡톡톡 쳐가면서 안에 진흙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