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헛개나무 열매 효능 및 부작용, 헛개나무 보관 법

by §🐋🌫§ 2021. 5. 24.
반응형

숙취에 헛개나무 열매의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숙취 해소 말고도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을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은은한 단맛과 향기가 참 좋은 헛개나무 열매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헛개나무 열매 보관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주 그림과 헛개나무 효능과 부작용 글자
썸네일-헛개나무열매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한방에서는 헛개나무의 뿌리를 (지구근, 枳椇根)으로 줄기 껍질을 (지구목, 枳椇木) 枳椇木)으로 헛개 나무의 잎은 (지구엽(지구 엽, 枳椇葉) 枳椇葉)이라고 칭합니다.

 

헛개나무의 열매는 지고자라고 칭하며 과당, 설탕, 포도당, 카탈라제, 페록시다제 이밖에 칼륨, 칼슘, 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 효능

 

숙취 해소

헛개나무 열매는 숙취를 풀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기 전이나 후에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술을 마시기 전에 먹는 게 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혈액 속의 에탄올 농도와 에탄올 대사물의 배출량을 낮춰줍니다. 또한, 말론디알데하이드의 함량을 낮춰줍니다. 이처럼 술을 해독해주는 작용이 뛰어나 숙취를 빠르게 해소해 줍니다.

 

 

간 건강

헛개나무 열매에는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간의 재생능력을 도와주며, 알코올성지방간, 알콜성 간염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이를 개선해주거나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헛개나무 열매의 뛰어난 알코올 분해 효과로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헛개나무 열매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피로회복제에 헛개나무 열매 성분이 들어있는 피로회복제가 많이 있습니다. 회식, 야근 등으로 지친 직장인이나 공부로 지친 수험생들에게 피로 해소를 위해 헛개나무 열매가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통

헛개나무뿌리는 지구근으로 불리는데 근육통이나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드시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근육통, 관절에 좋은 것은 헛개나무뿌리라고 합니다.

 

(헛개나무 씨앗에 효능이 있다는 말을 루머로 신빙성이 없는 글입니다. 헛개나무의 효능은 주로 헛개나무 열매에 있습니다.)

 

 

 

 

헛개나무 부작용

헛개나무의 열매에는 특별한 독성은 없습니다. 다만 헛개나무 열매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 시 설사 및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줄기를 혈액순환에 좋아 종종 사용하곤 하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헛개열매 보관 및 헛개나무 열매 먹는 방법

 

헛개나무를 열매를 구매했다면 온도가 높고 습한 장소와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을 해야 합니다.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 헛개나무 열매를 장기간 보관하셔야 할 때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끓여서 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1. 헛개나무 열매 15g 한 줌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2. 2L의 물을 붓고 중불로 끓입니다.

3. 물이 끓으면 약한 불에서30~1시간을 더 끓이신 후 마십니다.

 

 

헛개나무 술 담그기

 

1. 재료

헛개나무 열매 혹은 줄기 500g 에서 1kg 사이, 30도 이상의 담금주 1 ~ 2L 정도

 

2. 담그는 법

-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를 깨끗하게 세척 후 건조

- 준비한 재료를 용기 담금주 병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 필요에 따라 설탕 등을 첨가해도 좋음

- 밀봉 후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3개월 이상 보관

- 3개월 후 개봉하여 약재를 건지거나, 조금만 남겨놓는다

 

3. 주의사항

나무줄기 가운데 진한 갈색 부분은 독성이 있으므로 제거 후 사용하거나 잔가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