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붓는 이유 정확히 아세요
얼굴이나 몸의 붓기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미용상 문제부터 건강상의 문제까지
얼굴 붓는 이유 때문에 걱정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건강 문제, 수면습관, 식습관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 붓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정독하면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부종이란?
의학적으로 부종은 혈관 바깥 조직에 수분과 염분이 많이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70%를 구성하는 물은 세포 안의 세포 내액과 세포 밖의 세포외액으로 나누어집니다. 세포 내액과 세포외액은 끊임없이 이동하고 교류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부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세포외액 중 간질액이 몸의 특정 부위에 비정상적으로 증가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붓기의 종류
얼굴 부기가 생기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붓기의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1. 심장의 문제
울혈성 심부전 즉 심장의 펌프 작용이 불완전할 때 정맥 측의 압력이 상승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주로 다리가 많이 붓고 부종과 함께 숨이 잘 찹니다.
2. 간장의 문제
영양실조나 간경화로 혈중의 단백량이 감소(간의 알부민 생성 저하)하면
삼투압이 떨어지면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다리가 붓거나 배가 빵빵하게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신장의 문제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나트륨의 배설 장애가 생겨 나트륨이 빠져나가지 않아
수분이 머물러 부종이 발행합니다.
주로 고혈압이 동반됩니다.
또 하나는 당뇨병을 15~20년 앓은 경우,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가면서
혈관 내 알부민 농도가 낮아져 수분이 혈관에서 빠져나와 부종이 됩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증(내분비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의 경우 점액성 부종이 발생하는데
푸석푸석한 얼굴에 손으로 눌러도 들어가지 않는 부종이 생깁니다.
5. 림프 부종
초기에는 부종이 한쪽 발목에서 생기다가 위로 올라옵니다.
림프의 흐름이 정체되면 세균이 번식하여 일부에서는 림프관염이 발생합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각화가 심해져 코끼리 다리처럼 변할 수도 있습니다.
6. 특발성 주기성 부종(여성에서의 부종)
주로 성인 여성에게서 나타나는데 심장, 간, 신장, 내분비, 림프계
또는 정맥질환 없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입니다.
7. 혈액순환
주로 자고 난 아침에 붓기가 있는 얼굴 혹은 성인 여성의 종아리에 생기는 부종입니다.
체내의 혈액이 순환되지 못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콩팥, 심장, 갑상선, 간 등의 건강문제로 생기는 붓기
붓기가 갑자기 생기셨다면 얼굴 붓는 이유가 건강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콩팥질환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주위가 심하게 붓고, 저녁에는 다리가 붓는다면 콩팥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급성사구체신염 콩팥 속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신증후군 혈중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질환, 신부전 콩팥이 손상돼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 등이 있을 경우 부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콩팥 속의 사구체는 노폐물을 거르는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을 거르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면 몸에서 염분을 거르고 배출하지 못해 소변량이 줄어들어 수분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수분이 부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신부전의 초기 증상으로 생기는 부종은 눈꺼풀 등 피부가 얇은 곳에서 시작해서 다리를 거쳐 몸 전체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질환
간질환 알부민 농도가 낮으면 수분이 각 장기에 골고루 분배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게 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중 단백질 중 하나인 알부민이 생성되지 않아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혈액 속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온몸의 다양한 부위에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수분이 과도하게 쌓이면 복강으로 들어가서 배에 물이 차는 복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역시 얼굴에 붓기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심장질환
심부전을 비롯한 심장질환의 경우에는 심장에 이상이 생겨 체내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질환으로 환자일 경우 발목 부위가 자주 붓고, 다리·발목 한쪽보다는 안과 밖 양쪽에 대칭으로 붓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혈액순환
대부분의 부종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는 이유는 혈관에 쌓인 불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그 외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혈관에 쌓인 노폐물은 부종이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자고 일어나서 얼굴에 붓기가 생가는 이유도 올바르지 않은 수면자세로 자는 도중 얼굴로 피가 많이 몰려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자고 일어나서 얼굴이 붓기가 심각한 사람을 위한 팁
얼굴의 붓기를 빼는 방법
커피콩 가루(원두)로 팩을 만들어 얼굴에 올려놓기
원두의 카페인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없애줍니다. 평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다면, 녹차 티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전문가 르네 루 로우는 욕실 세면대에 차가운 물, 얼음 15개, 위치하젤 1/3컵을 넣고 10번 정도 얼굴을 헹궈내라고 조언했습니다. 또는 솜에 묻혀 얼굴에 올려놓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얼굴의 부은 살을 빼는 운동
러닝머신 위에서 달리기를 하거나, 주위를 걸어 다니는 것만으로도 얼굴 부기를 어느 정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로렌 케어리는 "운동으로 '뺨이 붉어지는 것'은 혈액 순환의 증거"라고 말하면서 "얼굴 부기가 진정되고 땀이 나면서 모공이 열리는 효과가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얼굴에 붓기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푸천하는 포스팅
2020/12/04 - [일상 팁] - 공포증 종류 10가지 입니다
2020/11/25 - [일상 팁] - 잠 잘 오게 하는 법
2020/11/26 - [일상 팁] - 대인기피증 테스트
2020/12/03 - [일상 팁] - 헛기침 자주하고 목에 이물감! 헛기침 왜 하는지 알아두자
2020/11/17 - [일상 팁]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로 내정보 유출막기 '엠세이퍼'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