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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 창고

유명인 어록 30가지 1탄

by §🐋🌫§ 2021.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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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나 경제에 도움이 될 만한 유명인 어록 30가지입니다. 

 

 

 

 

유명인 어록 30가지 1탄

 

윌리엄 클레이 포드 주니어, 포드자동차 CEO : 좋은 기업과 위대한 기업 사이에는 한 가지 차이가 있다. 좋은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대한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HP 존 영(John Young) 전 회장 : 성공하는 회사는 총체적인 목적에 관한 한 최고 경영진에서 말단 직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무리 현명한 경영전략이라도 직원들과의 공감대가 없으면 실패하고 말지요.

 

짐 콜린스, ‘Good to Great’에서 :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자가 ‘그만두어야 할 목록’이 ‘해야 할 목록'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샘 월튼, 월마트 창업 회장 : 다른 길로 가라는 것이다. 사회적 통념은 무시하라. 모든 사람이 똑같은 방법으로 일하고 있다면 정반대 방향으로 가야 틈새를 찾아낼 기회가 생긴다. 수많은 사람이 당신에게 길을 잘못 들었다며 말릴 것에 대비하라. 살아오면서 내가 가장 많이 들은 것은 ‘인구 5만 명이 되지 않는 지역에선 할인점이 오래 버티지 못한다.’라고 말리는 말이었다.

 

조지 윌리암 머크 (George William Merck) 머크사 회장 : 의약품이란 환자를 위한 것이지 결코 이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윤이란 부수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 사실을 망각하지 않는 한 이윤은 저절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머크의 경영이념이다.

 

거상 임상옥 (최인호의 상도에서) :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상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소인은 장사를 통해 이윤을 남기지만 대인은 무역을 통해 사람을 남긴다.

 

 프레드 라이켈트 : 기업의 최고 목표인 이익은 나쁜 이익과 좋은 이익으로 구분된다. 고객과의 관계를 희생해가며 얻은 이익은 나쁜 이익이다.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대부분은 좋은 이익과 나쁜 이익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좋은 이익을 내는 기업의 고객은 친구나 동료들에게 매우 적극적으로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한다.

 

생텍쥐페리 : 단순함의 완벽함이란 더 보탤 게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는 뺄 게 없을 때 완성된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CEO, 스콧 맥닐리 : 잘못된 전략이라도 제대로 실행만 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반대로 뛰어난 전략이라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 우리 회사의 최우선 순위는 직원들입니다. 왜냐면 직원들이야말로 회사의 열정을 고객에게 전달할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니까요. 그다음 두 번째 우선순위는 고객 만족입니다. 이 두 목표가 먼저 이뤄져야만 주주들에게 장기적인 이익을 안겨줄 수 있지요.

 

 

 

 

 

 

 

 

 

 

잭 웰치 GE 전 회장 : 슬로건이나 연설만으로는 아무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 그것은 변화가 필요한 곳에 적당한 사람을 배치함으로써 가능하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고, 전략이나 그 외의 것들은 그다음이다.

 

마이클 델, 델 회장 : 자기만족은 기업경영 최대의 적이다. 엄청난 판매 실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도 칭찬은 짧게 하는 대신, 향후 더 나은 판매법을 찾아보라고 독려한다. 이 같은 분위기가 전 사업 부문으로 확산하면서 ‘5초간 승리를 기뻐한 뒤,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었는지 5시간 반성하라.’는 슬로건까지 생겼다.

 

피터 드러커 : 인간의 성과창출 능력은 약점이 아니라 강점에 달려있다. 훌륭한 경영자는 사람들이 약점에 근거해서는 발전할 수 없음을 안다. 성과창출을 위해서 우리는 동료, 상사, 자신의 강점 등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강점을 활용해야 한다. 강점을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조직의 고유한 목표이자 과제이어야 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로베르토 교수 : ‘NO’라고 할 줄 모르는 커뮤니케이션 결여가 1등 회사의 약점이다. ‘이견(異見)의 부재’(the absence of dissent), 특히 최고 경영진 앞에서 다른 의견이 개진되지 못하는 것이 1등 기업의 문제다. 대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꼭 현명한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니다.

 

니체 : 너무 이른 성공은 위험하다. 너무 어릴 때 성공하여 공적을 쌓고 추앙을 받으면, 그 사람은 오만과 같은 삐뚤어진 감각에 사로잡혀 동년배의 사람이나 차근차근 노력해 가는 사람에 대한 외경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만다.

 

요르마 올릴라 노키아 전 회장 : 나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완고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한 정도의 혼동을 일으켜서 사태가 긴급하다는 인식을 심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업무를 바꿔서 혼란을 주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게 된다. 일종의 이종교배와 같은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의 창시자, 마이클 해머 : 변화를 두려워하고 지금의 상황이 유지되길 원하는 사람들 모두가 내부의 가장 위험한 적이다. 가장 위험한 외부의 적은 비즈니스 환경 내에 도사리고 있는 온갖 종류의 일시적인 개선이다. 경제가 조금 호전되고 주식 시장이 가열되면 모든 사람은 긴장을 풀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Facebook CEO 마크 주커버그 : 빨리 움직여 문제점을 해결하라. 당신이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으면 당신은 빨리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Microsoft 설립자 빌 게이츠 : 성공은 형편없는 선생님이다. 그것은 똑똑한 사람들로 하여금 절대 패할 수 없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디즈니랜드 : 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밖에 없으며 1점이라도 마이너스가 있으면 그것은 0점이며, 그러면 손님이 떠나버릴 가능성이 높다.

 

 

 

 

 

 

Apple 창립자, 스티브 잡스 :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라, 너무 가까워서 고객 스스로가 알아채기도 전에 그들이 필요한 것을 미리 말해줄 수 있을 만큼.

 

톰 피터스 : 나는 클라이언트(Client)’는 항상 대문자로 표시한다. 우리를 먹여 살리는 사람에 대한 존경의 표시다. 매킨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첫 글자 C를 대문자로 처리하지 않는 사람을 중죄로 다스린다. 내가 그곳에서 깨달은 교훈이다.

 

갤럽 : 고객 감소 원인 중 사망(1%), 이사 (3%), 단골이 없는 경우 (4%), 주위의 권유(5%), 가격(9%), 만성적 불평 고객(10%)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다. 나머지 68%는 고객에 대한 (세일즈맨의) 무관심 때문에 다른 거래처를 찾는다.

 

Ford 창업자, 헨리 포드 : 임금을 지불하는 사람은 고용주가 아니다. 고용주는 돈만 관리할 뿐이다. 임금을 지불하는 사람은 고객이다.

 

프레드릭 프라할트 : 불만족한 고객 중 오직 4%만이 회사에 불만을 토로한다. 반면 불만을 느낀 고객들은 11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불쾌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11명은 각각 5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이 이야기를 전해 결국 67명이 그 기업에 대해 나쁜 이야기를 하게 된다.

 

필립 코틀러 교수 : 고객이 불만족했으나,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조용히 있는 경우, 재구매율은 단 9%, 결국 91%가 떠나가는 고객이 된다. 반면 불평을 토로하여 그 문제가 해결될 경우 재구매율은 54%6배나 높아졌다. 불평을 토로했으나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재구매율은 19%로 불평을 토로하지 않은 경우의 2배에 이른다.

 

Janelle M. Barlow, TMI사 회장 : 고객으로부터 불평을 들으면 귀중한 것을 받는 것처럼 기뻐할 수 있도록 불평이 곧 선물이라는 개념을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선물을 받을 때처럼 받자마자 고마워해야 한다.

 

제시 브라운 2: 다음에 실망한 고객을 만나면 이렇게 말하라. “당신이 실망하신 것은 당신 탓이 아닙니다. 나 역시 당신 입장이었다면 똑같이 느꼈을 겁니다. 제가 어떻게 해드리면 될까요?” 이 말은 마술처럼 고객의 상처를 치유해 줄 것이다.

 

British Ariways VP, 도날드 포터 : 고객은 당신이 완벽할 것이라 기대하지 않는다.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고쳐줄 것이라고는 기대한다.

 

Amazon 창업자, 제프 베조스 : 우리는 파티의 주인이고, 고객은 파티에 초대된 손님이다. 고객 경험의 모든 중요한 부분을 조금씩 개선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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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 어록 30가지 2탄

 

유명인 어록 30가지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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