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에 좋은 차

by §🐋🌫§ 2021. 7. 13.
반응형

날씨가 더워지면서 장염에 걸리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음식을 먹는 것에 상당히 조심스러워집니다. 이번 시간에는 장염에 좋은 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장염에좋은차

장염이란?

장염에는 급성장염 그리고 만성장염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장염 - 원인이 분명한 것을세균성, 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소장에 있는 경우: 물설사물 설사,구토 등을 호소합니다.

*염증이 대장에 있는 경우 : 하복부나 뒤무직을 호소합니다.

 

만성장염 -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장염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심한 경우 열이 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며칠 내로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보통이나

경우에 따라서 만성 장염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꼭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에 좋은 차

 

1. 따뜻한 보리차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보리차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탈수 증상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보리에 함유된 섬유질 성분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데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녹차

녹차는 우리 신체 내부에서 살균작용을 합니다. 그 때문에 체내에 쌓인 세균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 노출될 수 있는 식중독에도 좋은 차이니 녹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이차

보이차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섬유질이 장염으로 인해 움직임이 둔해진 장을 자극하여 활발한 움직임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설사와 변비 모두에 도움이 되는 차랍니다.

 

 

​4. 매실차

매실에 들어있는 성분은 체내의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고 설사와 구토, 장의 문제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매실은 복통을 비롯하여 소화기에 좋은 차입니다. 약간의 복통이 있거나 매스꺼움, 구토 증상이 있을 때 매실 원액을 뜨거운 물에 타 먹으면 속이 진정되도록 도와줍니다.

 

 

5. 마차

위장에 좋지 못한 분들은 한 번 즈음 참마가 위장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장 속에 유익한 세균수를 늘려주는 마는 병원성 대장균의 제거를 도와주게 됩니다. 마 특유의 끈적이는 뮤신이라는 물질 때문인데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여 주어 설사를 억제하고 체내 영양소가 잘 섭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모과차

모과는 환절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차로 유명합니다. 면역력뿐만 아니라,뿐만아니라, 모과에는 유기산과 사과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복통, 구토,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7. 꿀차

꿀은 강력한 항생작용이 있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장염의 항균작용과 당분을 공급하여 에너지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염에 노출되면 몸속 에너지가 빠지면서 누워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꿀차를 한잔 드신다면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으니 섭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솔잎차

솔잎차에 함유되어 있는 피톤치드라는 성분은 우리 신체 내부에서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 세균을 억제해 주며, 염증으로 발생한 장염에 효과적인 차입니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 잔씩 마셔주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장염이 심각하다면 다음과 같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과일 : 귤, 자두, 포도, 감, 배, 파인애플 등

- 자극성이 있는 음식 : 초간장, 마늘장아찌, 신 김치, 고추, 겨자, 카레, 식초, 핫소우스, 토마토케찹 등

- 딱딱한 음식 : 말린 과일, 말린 채소, 건어물, 육포, 곶감, 대추, 말린 콩, 땅콩 등

- 기름에 튀긴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 섬유소가 너무 많은 음식도 소화가 잘 안됩니다. 고사리, 콩나물, 더덕, 도라지, 양배추, 고춧잎 등

- 거품이 나는 탄산 음료는 위를 자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강차, 레몬차, 커피, 홍차, 인스탄트 인삼차, 오미자차, 귤차. 

 

 

 

 

 

 

 

장염 예방법

 

1. 규칙적인 식사

 

2. 음식을 천천히 먹기

 

3. 식이섬유가 들어간 음식을 많이 섭취하기

 

4. 좌욕을 통해서 청결관리 하기

 

5. 지나친 운동 피하기

 

6. 식중독 예방수칙 지키기

 

7. 수분을 적당히 섭취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