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이 내린 선물, 생명의 나무, 슈퍼푸드 등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는 대추야자에 대해서 대추야자 효능, 대추야자 부작용, 대추야자 먹는 방법 등 전반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정보가 정말 많으니 건강을 위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대추야자란?
대추야자가 생명의 나무로 불리는 이유는 이 나무의 열매 때문입니다. 대추야자의 열매는 ‘꿀’로 생각할 만큼 좋은 맛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열매 즙으로 빵을 만들기도 하고 심지어 술을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 열매는 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다른 열매와 달리 7~8월에 수확한 후 특별한 장치 없이도 2~3년 동안 보관할 수 있는 만큼 저장성도 뛰어나 '신이 내린 열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추야자 효능
대추야자는 우리에게 낯선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원산지인 중동 지역과 지중해 지역에서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과일입니다. 기원전 수천 년 전부터 재배했다고 합니다.
-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
대추야자 100g을 섭취하는 것으로 칼륨 하루 권장량의 20%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에 해당하며, 칼슘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6%에 해당합니다.
-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반면 몸에 해로운 나트륨은 1mg 미만으로 거의 없습니다.
-
콜레스테롤을 줄여줍니다.
-
대추야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의 커다란 요인 중 하나인데, 이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여줍니다.
-
에너지를 제공하여 활력을 줍니다.
-
아주 옛날부터 이집트 그리고 중동 지역에서는 대추야자를 에너지 공급원으로 이용했습니다.
-
포도당과 과당 그리고 자당 같은 천연 당분 함량이 상당히 높아서 적은 양으로 많은 열량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회사에서 야근을 하거나 늦은 시간까지 공부를 하면서 초콜릿을 하나 먹으면 힘이 나는 것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
뼈 건강과 관절염에 좋습니다.
-
대추야자에는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의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
대추야자에 칼륨과 마그네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대추야자에 들어있는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상당한 양의 미네랄은 뼈를 강화시키고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에 특히 좋습니다.
-
장 건강과 변비에 좋습니다.
-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에 좋습니다.
-
대추야자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거의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
칼륨이 풍부한 대추야자는 설사로 인해 잃어버린 전해질을 대체하고 보충하는 데 안 좋은 됩니다.
-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임산부가 먹으면 좋습니다.
-
대추야자는 임신 중인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출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숙취에 좋습니다.
-
대추야자는 알코올의 독성을 제거하고 숙취를 줄이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
대추야자를 물에 몇 2~3시간 정도 불린 후 씨를 제거하고 그 물을 마시는 것으로 대추야자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뇌 건강에 좋습니다.
-
대추야자는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으로부터 보호합니다.
-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인 대추야자는 안토시아닌, 페룰 산, 프로토 카테 추산 및 카페인 산과 같은 페놀 및 천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폴리 페놀 화합물은 잠재적으로 알츠하이머 병 및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야자 부작용과 주의점
대추야자는 칼로리가 높은 식품으로 과도한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소화기관이 사람이 먹을 경우 소화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경우 혈당 수치를 올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 보관 방법과 적정 섭취량
대추야자는 저장성이 좋은 식품으로 상온에 장기간 보관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썩거나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야자는 하루 적정 섭취량은 2~3개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권장량을 넘어 하루에 10개를 드시면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포스팅
2021/02/18 - [건강] - 잠 잘 오게 하는 음식 10가지
2021/02/13 - [건강] - 블랙체리 효능 10가지
2021/02/13 - [건강] - 약쑥 효능 10가지
2021/02/16 - [건강] - 메주콩 효능 10가지
2021/02/08 - [건강] - 멜라초 효능 7가지와 멜라초 부작용
2021/02/10 - [건강] -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댓글